고기능 ADHD는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 없이 비교적 일상의 삶을 살아가는 ADHD 유형입니다. 하지만, ADHD 합리화는 치료를 진행하는데 있어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자폐증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기능 ADHD란 무엇일까요?
고기능 ADHD는 평균적인 지능이나 그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학업이나 직장에서 생각보다 원만환 생활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의견으로는 고기능 ADHD는 다음과 같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저하: 주의 지속 시간이 짧고, 산만해하기 쉽습니다.
· 과잉 행동: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생각 전에 말하거나 행동합니다.
· 조직력 부족: 계획을 세우거나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시간 관리 어려움: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마감일을 지키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감정 조절 어려움: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쉽게 흥분하거나 좌절감을 느낍니다.
ADHD 합리화란 무엇이며, 왜 주의해야 하는가
1. ADHD 합리화란 무엇인가?
ADHD 합리화는 ADHD 증상을 부정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고기능 ADHD는 증상이 눈에 덜 띄기 때문에 스스로 ADHD를 부정하거나,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2. ADHD 합리화의 유형
· 부정: "나는 ADHD가 아니다" 또는 "누구나 나처럼 집중력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 과소평가: "나의 증상은 심각하지 않다" 또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책임 전가: "내가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스트레스 때문이다" 또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방해해서 그렇다"고 주장합니다.
· 긍정적 측면 강조: "ADHD 덕분에 창의적이고 유연하다" 또는 "빠르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3. ADHD 합리화가 주의해야 하는 이유
· 치료 기회 놓침: ADHD 합리화는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자존감 저하: 증상을 인정하지 않고 부정하면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인간관계 문제: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증상 악화: 증상을 인정하지 않고 관리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ADHD 합리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 정보 습득: ADHD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의 증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문가 진단: 정신건강의학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ADHD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기 인식: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ADHD 증상이 자신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긍정적 사고방식: ADHD는 치료가 가능하다는 긍정적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 ADHD에 대한 어려움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이해와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와 자폐증의 차이점
증상 | ADHD | 자폐증 |
주요 특징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 조절 어려움 |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어려움, 반복적인 행동 및 관심 |
발병 연령 | 어린 시기 (3-7세) | 어린 시기 (2-3세) |
지능 | 정상 또는 그 이상 | 다양한 범위 |
언어 발달 | 지연되지 않음 | 지연될 수 있음 |
운동 능력 | 어색하거나 서툴 수 있음 | 정상 또는 뛰어나 수 있음 |
학습 | 학습 장애가 동반될 수 있음 | 학습 장애가 동반될 수 있음 |
감정 | 감정 조절 어려움 | 감정 표현 어려움 |
관심 | 특정 분야에 대한 강렬한 집착 | 특정 분야에 대한 강렬한 집착 |
사회적 상호작용 | 친구 사귀기 어려움, 사회적 규칙 이해 어려움 | 친구 사귀기 어려움, 사회적 규칙 이해 어려움 |
반복적인 행동 | 흔히 나타나지 않음 | 흔히 나타남 |
감각 처리 | 과민 반응 또는 저민감 반응 | 과민 반응 또는 저민감 반응 |
참고
· 이 표는 일반적인 정보이며, 모든 환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 ADHD와 자폐증은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진단은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ADHD의 치료 과정
단계 | 내용 | 세부 내용 |
1. 진단 | 전문가 진단 | - 정신건강의학 전문의와 상담 - 면담: 증상, 병력, 가족력, 사회적 기능 등 평가 - 검사: ADHD 척도, 신경심리 검사, 뇌 영상 검사 등 |
2. 치료 계획 수립 | 전문가와 상담 | - 환자의 증상, 특성, 필요에 맞는 치료 계획 수립 - 치료 목표 설정: 증상 완화, 기능 향상, 삶의 질 개선 등 |
3. 치료 | ||
3.1. 약물 치료 | 중심적인 치료법 | - 긍정적 증상(망상, 환청)과 음성 증상(무기력, 감정 저하)을 완화 - 항정신병제(AP): 주로 사용되는 약물 - 약물 종류, 용량, 복용 방법: 전문의와 상담하여 결정 - 부작용 관리: 중요 |
3.2. 정신 치료 | 약물 치료와 함께 진행 | - 환자의 사회적 기능 회복 돕기 - 다양한 방법: 인지행동치료, 가족상담, 사회기술훈련, 지지적 정신 치료 등 - 환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선택: 적절한 치료 선택 중요 |
3.3. 재활 치료 | 사회적 기능 향상 및 독립적인 생활 훈련 | - 작업치료, 직업재활, 사회기술훈련, 생활기술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환자의 개별적인 필요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중요 |
3.4. 환자 교육 | 조현병에 대한 정보 제공 | - 증상 관리 방법, 약물 복용 교육 등 - 환자 스스로 질병 관리: 중요 |
4. 지속적인 관리 | - 정기적인 외래 진료 및 상담: 중요 - 약물 치료, 정신 치료, 재활 치료 등: 지속 - 환자의 증상 변화 관찰: 필요 - 치료 계획 조정: 필요 |
ADHD 극복 사례
1. 학업에 어려움을 겪던 학생
민수는 어린 시절부터 주의력 부족과 과잉 행동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과제를 제때 내지 못하며, 시험에서 실수를 자주 하는 등의 문제를 겪었습니다. 민수는 ADHD 진단을 받은 후 약물 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를 병행했습니다. 치료를 통해 민수는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학습 습관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민수는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고 졸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2. 직장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던 직장인
지영은 직장 생활에서 마감일을 자주 놓치고, 실수를 자주 하는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영은 ADHD 진단을 받은 후 시간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배우는 데 집중했습니다. 지영은 캘린더와 알람을 활용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명상과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였습니다. 그 결과, 지영은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직장 생활에서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3.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던 사람
현우는 충동적인 행동과 감정 조절 어려움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과 자주 갈등을 겪었습니다. 현우는 ADHD 진단을 받은 후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충동적인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훈련했습니다. 현우는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ADHD 극복은 쉽지 않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을 믿고 노력하며,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다면 누구나 ADHD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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